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귀농의 대전환 가능한 일일까?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마을에서는 마을주민들, 그리고 마을을 찾는 지역주민과 함께 협동조합을 꾸리고 싶다 이렇게 마을주민들이 협동해서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얻은 공동소득으로 번듯한 마을 양로원을 세우고 싶다.

또 마을의 농가마다 단 몇 십만원씩이라도 매달 기본소득을 나눠 가질 수 있기를 소망한다. 그래서 마을 주민들이 더불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생활공동체마을이 되었으면 한다


.가능할까?


벌이가 안되도 농촌에서 살며 얻을 수 있는 그 이외의 것들에 의미를 두고 그게 내가 진실로 바라는 거면 귀촌이든 귀농이든 하라고,,,농촌에 환상을 가지고 오면 안된다고 ... 


저자가 귀농 귀촌인들이 갖는 환상을 과감히 맹렬하게 깨주는 덕분에 정 안되면 시골가서 농사나 짓지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다시금 농촌에서 산다는 것이 얼마나 도전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될것이다. 

겸업농가로, 반농반X 로 마을시민으로 살아가는 방법은 무엇일까? 

더 마음을 내리고 내리면 가능한 일인것인가?

무엇이든 쉬운 일은 없는 듯 하다. 

시골 어르신들이 못배워서 할게 없어서 짓는 농사라고 하지만 도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우리들에게는 알지 못해서 더욱 덤비기 어려운 일이 농사가 아닐까 싶다.